Table of Content
서울시 자전거 따릉이 app이 있다. android 만 되고 iPhone은 안된다. 그리고 android도 옛날 것은 안된다.
그렇다고 서울시 자전거를 사용 못하는 것은 아니다.
web을 이용해서도 편안하게 이용 가능하다.
- https://www.bikeseoul.com/ 에 회원 가입을 한다.
- 이용권을 구매 한다. 나의 경우 정기권 구입함 30000원. 이 과정에서 대여비밀번호 4자리를 등록하게 되는데 자전거 대여시 사용되는 비밀 번호이니 잘 기억해 둔다.
- 후불교통카드를 준비한다.(티머니 카드도 된다.)
- 따릉이 자전거 앞에 선다. (후불교통카드는 첫번째 사용시 반드시 카드인식 작업이 필요하기에 자전거 앞에 물리적으로 가야 한다.
- Iphone으로 https://www.bikeseoul.com/ 에 접속 후 로그인 한다.
- 상단 메뉴 click
- 로그인
- 자전거 대여/신고 ->대여(개인)
-
- 대여소 선택 : 자전거 옆에 안내판이 높게 서 있는데(마치 버스 정류소 안내판 마냥..) 그곳을 보면 대여소 번호가 적혀 있다. 409 처럼.
-
- 대여소 번호 선택 -> 대여소 번호 입력(409) -> 대여가능 클릭
-
- 자전거 선택 -> 대여카드(후불교통카드) 등록 check
- 여기까지가 mobile web에서 하는 과정이다. 이제부터는 자전거와 카드 만으로 진행된다. 대여하기를 클릭하면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.
- 내가 11번을 선택 했으므로 11번 자전거 앞으로 간다. 전원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입력 하라고 나온다.
- 회원 가입시 등록해둔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 한다.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카드를 태그 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. 아래 사진처럼 카드 태그하는 부분에 후불 교통카드를 가져다 대면 완료 되는 것이다.
-
- 대여가 완료 되면 시건장치를 빼고 이용하면 된다. 이때 대여시작되었다는 음성과 함께 문자 메시지가 온다.
- 반납은 따릉이가 설치된 지역 어느곳에나 해도 된다. 시건장치를 연결하는 것으로 반납이 완료 된다. 반납후에도 역시 문자가 온다. 문자가 오지 않으면 반납이 안된 것이니 자리를 그냥 뜨면 안되고 꼭 문자가 온것을 확인한다. 기다려도 문자가 안오면 따릉이 고객센터 1599-0120 으로 전화해서 도움을 받자.
-
주의사항: 정기권 사용자 이더라도 자전거를 1시간 이상 이용할 수 없다. 일단 1시간 이내에 자전거를 반납하고 다시 대여해서 이용해야 한다. 여러번 대여를 해도 돈이 더 나가진 않지만 1시간 이상 반납을 하지 않을경우 패널티를 물어야 하니 주의 하자. (1시간 초과시 30분당 1000원씩 추가)